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1 1 0 // (1, 1)에 북쪽(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출력 예시
3
1. 해결방법
< 본인이 해결한 방법 >
본인은 현재 위치한 캐릭터의 인덱스와 방향 값을 Queue에 append 하였다.
while 문을 돌아서 Queue에 있는 값을 popleft 해서 방향 값을 분기문으로 하여 그래프의 A, B 인덱스 위치를 갱신해주었다.
turn_left() 라는 함수를 만들어서 방향을 계속 지정해주고, 동서남북 전부 확인했는데도 가야할 길이 안보이면 (육지가 아니면) break를 거는 방식으로 해결하였다.
아이디어 떠오르는 데에서는 큰 문제가 없었는데 시뮬레이션으로 하나하나 코드를 작성하다보니 수정해야될 부분도 많았고, 코드가 상당히 하드하게 짜버려서 80분정도 사용하였다.
< 책을 참고하여 중복된 부분과 미흡한 부분 수정한 방법 >
먼저, 네 방향 모두 갈 곳이 없다면 뒤로 한 칸 뺴주는 코드를 삽입하였다.
두 번째는 방향 이동하는 코드의 중복된 부분을 없애고 dy, dx 방향 리스트를 두어서 처리하였다.
2. 정답코드
(1) 본인이 푼 코드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 input
N, M = map(int, input().split())
A, B, d = map(int, input().split())
graph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 main
q = deque()
q.append((A, B ,d))
answer = 1
graph[A][B] = 1
# turn left
def turn_left(d):
d -= 1
if d == -1:
d = 3
return d
turn_time = 0
while q:
eA, eB, ed = q.popleft()
ed = turn_left(ed)
turn_time += 1
# 종료
if turn_time == 4:
break
if ed == 3:
if graph[eA][eB - 1] == 0:
nA, nB, nd = eA, eB - 1, ed
q.append((nA, nB, nd))
answer += 1
graph[nA][nB] = 1
turn_time = 0
continue
else:
q.append((eA, eB, ed))
if ed == 2:
if graph[eA + 1][eB] == 0:
nA, nB, nd = eA + 1, eB, ed
q.append((nA, nB, nd))
answer += 1
graph[nA][nB] = 1
turn_time = 0
continue
else:
q.append((eA, eB, ed))
if ed == 1:
if graph[eA][eB + 1] == 0:
nA, nB, nd = eA, eB + 1, ed
q.append((nA, nB, nd))
answer += 1
graph[nA][nB] = 1
turn_time = 0
continue
else:
q.append((eA, eB, ed))
if ed == 0:
if graph[eA - 1][eB] == 0:
nA, nB, nd = eA - 1, eB, ed
q.append((nA, nB, nd))
answer += 1
graph[nA][nB] = 1
turn_time = 0
continue
else:
q.append((eA, eB, ed))
print(answer)
(2) 책을 참고하여 재작성한 코드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 input
N, M = map(int, input().split())
A, B, d = map(int, input().split())
graph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dy, dx = [-1, 0, 1, 0], [0, 1, 0, -1]
# turn left
def turn_left():
global d
d -= 1
if d == -1:
d = 3
# main
turn_time = 0
answer = 1
graph[A][B] = 1
while True:
turn_left()
ny, nx = A + dy[d], B + dx[d]
# 방향에 맞게 육지 이동
if graph[ny][nx] == 0:
graph[ny][nx] = 1
A, B = ny, nx
turn_time = 0
answer += 1
continue
else:
turn_time += 1
if turn_time == 4:
ny, nx = A - dy[d], B - dx[d]
if graph[ny][nx] == 0:
A, B = ny, nx
turn_time = 0
else:
break
print(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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